김장김치로 아삭한 총감김치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겨울철 맛있는 김장 배추김치와 함께 시원하고 감칠맛 나는 총감김치만 있다면 맛있는 밥상이 완성됩니다. 알토란에서 소개되었던 김치 명인 강순의 총각김치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총각김치 황금 레시피를 소개하니 참고하셔서 맛있는 총각김치를 만들면 좋겠습니다.
알토란 강순의 총각김치 재료
총각무 절이기 재료
- 총각무 2단
- 천일염 1컵
총각김치 양념 재료
- 풀국 2컵
- 고추씨 1.5큰술
- 멸치액젓 1/3컵
- 멸치가루 1큰술
- 스테비아 0.5 작은술
- 다진 마늘 2큰술
- 고춧가루 4큰술
알토란 강순의 총각김치 만드는 방법
총각무 손질법과 총각무 절이기
총각무라는 이름의 유래를 보면 무청의 생김새가 옛날 총각이 상투를 틀지 않고 머리를 땋아 넘긴 모습과 닮았다 하여 총각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총각무는 10월에서 12월이 제철인 채소입니다. 제철 음식인 총각무로 겨울 김장 김치를 담그면 아삭아삭하고 달큼한 맛이 자꾸 식욕을 돋웁니다.
원재료에서도 달큼함이 느껴지는 총각무로 시원한 총각김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총각무와 무청의 연결 부분을 깨끗이 손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총각무의 껍질은 그대로 두고 이물질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각무를 손질할 때 껍질까지 벗기면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총각무가 물러질 수 있습니다.
총각무는 잔뿌리와 노랗게 마른 무청을 깨끗이 제거합니다. 총각무와 무청이 연결된 부분은 움푹 들어가 있어 흙과 이물질이 많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각무와 무청이 연결되는 부분의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해서 총각무를 손질해야 합니다. 총각무를 손질하면서 겉면을 살펴보았을 때 거뭇하거나 상처가 난 부분은 칼로 긁어서 살짝 도려내어 깨끗이 손질합니다.
손질한 총각무는 손으로 문질러 2~3번 깨끗이 씻어줍니다. 깨끗이 씻은 총각무는 절여서 총각김치를 담글 준비를 합니다. 총각무 2단을 기준으로 천일염 1컵을 총각무에 골고루 뿌려 2~3시간 정도 절여주면 됩니다. 총각무는 자르지 않고 통째로 절이는 게 중요합니다. 총각무를 자른 후 절이면 총각무 속까지 소금이 들어가서 소금 간이 들게 됩니다.
소금 간이 들면 총각무 고유의 달큼한 단맛이 빠져나가서 총각무의 단맛이 떨어져 맛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총각김치의 아삭하고 단맛을 지키는 비법은 총각무를 자르지 않고 통으로 절이는 것입니다. 2~3시간 절인 총각무는 세척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서 준비하면 총각무 절이기가 완료됩니다. 물기를 뺀 절인 총각무는 크기에 따라먹기 좋게 2~4등분으로 나누어 자릅니다.
총각무는 모양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총각무를 나누어 자를 때 반으로 쪼개서 자르지만 총각무가 완전히 분리되지 않고 모양을 유지하도록 자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총각무에 칼집을 깊게 넣는다는 생각으로 2~4 등분하면 됩니다. 총각무를 완전히 분리해서 자르면 소금간이 들어 단맛이 빠질 수 있습니다.
총각김치 양념
총각무가 들어있는 볼에 총각김치 양념을 넣습니다. 총각무 2단을 기준으로 양념은 풀국 2컵을 먼저 넣습니다. 고추씨 1.5큰술도 총각무에 넣어줍니다. 고추씨를 넣으면 군내를 잡아주고 시원한 맛을 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총각무에 감칠맛과 간을 잡아주는 멸치액젓은 듬뿍 1/3컵을 넣습니다. 추가로 멸치가루 1큰술을 넣고, 스테비아 0.5 작은술을 넣어 줍니다.
총각무 양념에 다진 마늘 2큰술을 넣은 후, 고춧가루 4큰술을 넣으면 맛깔난 총각김치 양념이 완성됩니다. 고춧가루는 색을 보며 기호에 맞게 가감하면 됩니다. 완성된 총각무 양념에 새우보리만 추가하면 섞박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총각무와 같이 잎이 있는 재료는 새우가루를 넣지 않습니다. 섞박지에 경우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해물가루를 섞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섞박지에 비해 물이 덜 나오는 총각김치는 멸치액젓양을 많이 넣어 감칠맛과 간을 조절하면 됩니다. 총각김치에 경우 파를 넣지 않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김치가 익은 후 파는 누렇게 변하기도 하고 파를 넣는다고 해서 총각김치의 맛이 특별히 맛있지도 않습니다. 모든 재료를 넣은 총각김치 양념과 총각무를 풋내가 나지 않도록 살살 버무려주면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총각김치가 완성됩니다.
총각무에 총각김치 양념은 겉에만 살살 버무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총각무 사이를 벌려서 고춧가루 양념을 넣으면 소금 간이 들어가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속은 양념을 하지 않습니다. 총각김치 단맛을 지킬 수 있는 또 하나의 비법은 총각무의 갈라진 곳에 양념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야 깔끔하고 아삭한 총각무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익는 시간이 걸리는 굵은 무는 김치통 밑에 먼저 깔고 총각무를 차곡차곡 넣어주면 됩니다.
최소한의 재료로 제철 음식의 맛은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간단한 총각김치 만들기 황금비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강순의 명인이 오랜 세월 직접 경험에서 우러나온 노하우를 가르쳐주어 시원하고 달짝지근한 맛의 깔끔한 총각김치 담그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강순의 명인에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사이다, 소주, 요구르트 등을 총각무에 넣으면 총각김치가 발효도 안 되고 맛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알토란 강순의 총각김치 만드는 방법 간단 정리
총각무 손질법과 총각무 절이기
1. 총각무와 무청의 연결 부분 깨끗이 손질하기
2. 잔뿌리와 노랗게 마른 무청 깨끗이 제거하기
3. 거뭇하거나 상처가 난 부분은 살짝 도려내기
4. 손으로 문질러 2~3번 깨끗이 씻기
5. 2~3시간 정도 통째로 절이기
6. 먹기 좋게 2~4등분으로 나누기
총각김치 만드는 법
1. 총각무에 총각김치 양념 넣기
2. 총각김치 양념과 총각무 버무리기
3. 굵은 총각무부터 김치통에 담기
총각무를 손질하고 절이는 것이 조금 까다롭지만 총각김치 양념만 만들어 넣어서 총각무와 버무리면 아삭하고 맛있는 총각김치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드는 총각김치도 맛있지만, 강순의 명인의 총각김치 황금 레시피처럼 원재료의 맛을 살리는 깔끔한 총각김치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유튜브 MBN Entertainment 채널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